티스토리 뷰

VirtualBox에서 VM을 생성할 때, 이미 생성된 VM을 임포트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VM을 생성할 때,  하드 드라이브 파일을 다른 VM의 VDI 파일로 설정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VDI 파일을 재사용할 경우 네트워크 설정에 문제가 생깁니다. VM이 생성될 때 Mac주소가 초기화되는데, VDI 파일에 저장되어 있는 Mac주소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VM의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우선 VDI를 임포트했다면, 이전 포스팅(http://www.blrunner.com/55)에서 설명했던 대로 VM의 네트워크 어댑터1~3을 활성화시킵니다. 이때 각 어댑터의 Mac주소는 미리 스샷이니 메모로 보관해둡니다.

 

 

 

 

이제 VM을 구동한 후 root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service network restart를 하면, 다음과 같이 서비스가 구동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Mac주소가 초기화됐기 때문에, 저장되어 있는 네트워크 설정이 적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실제 VM의 Mac주소에 맞게 네트워크 설정을 변경해보겠습니다. 우선 Mac주소가 어떤 디바이스에 설정이 됐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tc/udev/rules.d/70-persistent-net.rules 파일을 조회해서, VM 네트워크 정보에 설정한 어댑터의 Mac주소가 어떤 디바이스에 적용됐나 확인합니다. 이때 어댑터에 있는 Mac주소가 아닌 디바이스는 모두 주석처리합니다. 참고로 아래 스샷의 경우 어댑터1,2만 rules 파일에 있고, 3번은 없었습니다. 없는 Mac주소는 무시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제 /etc/sysconfig/network-scripts 폴더로 이동합니다. 여기까지 이해되셨다면, 이제 어떤 작업을 하려는지 감이 오셨을 것입니다. network-sciprts 폴더를 조회하면 기존의 ifcfg-eth0, ifcfg-eth1, ifcfg-eth2 파일이 있는데, 이를 rules 파일에 맞게 Mac주소와 이더넷 속성, 그리고 파일명을 수정해야 합니다.

 

매핑되는 디바이스가 없을 경우 /sys/class/net 폴더를 조회하면, 등록대상 디바이스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경우 이 목록에서 eth8을 확인하고, ifcfg-eth2를 ifcfg-eth8로 수정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